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 총선
  • 총선
  • 총선
  • 총선
기고

[The초점]강원도청사 이전은 백년대계(百年大計)여야 한다

박기영 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춘천 캠프페이지는 1983년 중국 민항기가 한국에 불시착했던 사건으로 유명해진 춘천시내 한복판의 (59만㎡) 땅이다. 춘천 원도심에서 매우 가까운 만큼, 만일 미군이 주둔하지 않았다면 어떤 형식으로든 개발에 밀려 현재 땅이 남아 있지 않았을 것임은 춘천시민 모두가 공감 하리라 생각한다.

이 캠프 페이지 때문에 지난 10여년간 춘천시는 시끌시끌했다. 2013년, 춘천시 한복판에 미군 부대의 비행장과 미군주둔 시설 등으로 이용되었던 이 땅이 62년만에 마침내 춘천시로 이관됐다. 그 이후, 토양 환경치료 및 춘천역과 춘천 시내를 연결하는 도로 등 기본적인 기반시설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시설이 없는 상태로 방치돼 왔다. 민선 6기 시장 시절, 연구용역을 통해,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지정하여 후대에게 물려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캠프 페이지는 오랜 논란 끝에 시민 공원으로 가꾸기로 시민들의 뜻을 모아 결정된 곳이다.

그런데 민선 7기 도지사 임기말, 춘천 지역구 국회의원이 캠프 페이지 부지를 도청사 이전 부지로 불쑥 제안하면서 혼란이 시작됐다. 춘천시장은 ‘현 도청사 부지’와 ‘캠프 페이지 부지’만을 대안으로 내세운 왜곡된 여론조사를 갖고서 ‘캠프페이지가 춘천시민의 뜻’이라 강변했다. 그리고 강원도지사도 이를 수용, 결국 강원도청을 캠프페이지에 이전 설치한다고 갑자기 발표해 시민들을 당황케 했다.

민선 7기 도지사는 임기 4년 내내 이 문제를 어영부영 끌어왔다. 그러다가 임기말이 되어서야 도지사 ‧ 춘천 국회의원 ‧ 춘천시장 3명의 뜻으로 도청 이전 부지가 결정된 것이다. 그와 함께, 10년에 걸친 공론화를 통해 결정된 캠프 페이지 부지 활용방안도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춘천시민과 강원도민 의견 수렴은 불충분했으며, 춘천 시민들의 혼란만 초래했다.

어느 부지이든지 각자 장단점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청사 부지와 캠프페이지 부지 활용 계획은 말 그대로 강원도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바라보고 결정해야 한다. 강원도의 향후 100년, 춘천시의 100년을 내다보고 결정해야 한다. 지금의 현명한 결정을 통해 살기 좋은 강원도, 살고 싶은 춘천시로 자리매김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현재 강원도청 건물은 노후화됐고 안전등급은 D등급 평가를 받아 불가피하게 신축해야 할 상황이다. 다만 도청은 이용자가 춘천시민 뿐 아니라 18개 시군 전역의 강원도민이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현 위치에 그대로 짓거나, 춘천시 외 17개 시군에서 접근하기 편한 지역에 신축하는 것이 합당하다. 또,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더 나아가 한반도 통일시대를 염두에 두고 부지를 선택해야 한다.

춘천시내 좋은 부지가 여럿 있다. 특히, 도청 이전 신축을 통해 미니 신도시가 생긴다면 춘천시 인구 증가와 지역경기 활성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도청이 이전되면 요선동 인근 상권은 다소 둔화 될 수 있다. 그러나 도시재생 사업이나, 주차장 확충 등의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후속 대책도 적극 강구돼야 할 것이다.

현재 민선8기 김진태 도정에서는 춘천 캠프페이지 포함, 춘천시 전역을 대상으로 두고 부지 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후에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대로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

도청사 신축 이전을 정치적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민선 8기 강원도지사와 춘천시장이 서로 소속정당은 다르지만 서로 상생 협력할 것으로 기대한다. 도청사 이전을 통해 춘천시에 새로운 신도시가 만들어져 도시가 더욱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강원도와 춘천시의 백년대계’를 위해 도지사와 춘천시장이 힘을 모아주길 기대한다. 또한 춘천시의회 및 강원도의회에서도 여야 정파를 떠나 강원도와 춘천시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