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지역

정연철 시의원, 시멘트사 시설개선 촉구

5분 자유발언 통해 지역과 상생발전 요구

【삼척】향토기업인 삼표시멘트의 환경배출 저감을 위한 시설개선을 촉구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연철 시의원(사진)은 8일 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화물차량 출입로에 세륜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컨베이어벨트 시설물에 대한 경관개선과 조명 등의 시설을 보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2021년 기준 한국환경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시멘트 공장 중 삼표시멘트 삼척공장이 환경배출 기준을 가장 많이 초과해 전체의 30.1%에 달하고 있고 굴뚝자동측정기의 측정대상인 먼지, 질소산화물, 염화수소는 대기환경보전법 배출기준을 위반한 사례가 540건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그는 “삼표시멘트의 환경문제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대로 방관하다가는 그 피해가 고스란히 삼척시민들이 입게 될 것”이라며 “대기환경 배출기준치 준수는 물론 기업 스스로 선진국형 환경 배출기준치를 적용, 환경과 공생하는 기업이 돼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어 “화물차량들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공장 정문에서 우회 가능한 교량을 건설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시설개선 등으로 삼척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