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정치일반

尹대통령 "국민 뜻 거스르는 정책은 없다…추석 민생 대책 만전"

대통령실, '김경수 사면 제외설'에 "결정된 바 없어…사면심사위 의견 참고해 국무회의 의결 거쳐 확정"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최근 국정 난맥상과 관련해 "국민 뜻을 거스르는 정책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중요한 정책과 개혁 과제의 출발은 국민의 생각과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는 과정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한 총리가 국정 현안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국민 뜻과 눈높이에 맞춘 국정운영 등 국정 쇄신 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여느 때보다 추석이 빠르고 고물가 등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맞는 명절인 만큼 기대보다 걱정이 앞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비상한 시기인 만큼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과감한 추석 민생 대책을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국민을 더 세심하게 받들기 위해 소통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오는 8월 15일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전 지사가 특사에서 제외되고, 정치인 사면을 최소화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사면 내용에 대해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다"며 "사면 대상자는 사면심사위원회의 의견을 참고해서, 국무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이 된다"고 말했다.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최종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오는 9일 오전 9시부터 과천청사에서 사면심사위원회를 열고 대상자를 심사한다.

사면심사위는 위원장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노공 차관·신자용 검찰국장·김선화 공판송무부장 등 당연직 3명, 교수와 변호사로 이뤄진 위촉직 위원 5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심사위는 특사 건의 대상자를 최종 선정해 사면권을 가진 윤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사면 발표는 광복절을 앞둔 12일께 이뤄질 전망이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