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 총선
  • 총선
  • 총선
  • 총선
교육

[특집-직업계고 학생, 장학사 간담회]"미래 유망직종으로 학과 개편…우수 기업·대학 선택의 문 넓혀"

최 "일찍 전공선택 심도있게 공부…대학 수시합격 진학 준비중"
심 "자격증 취득 기회 많아 미래준비 탄탄 대기업 입사 꿈키워"

이 "공무원·대학·취업 등 선택지 많고 공채보

◇직업계고 재학생인 최보금·심정엽 학생과 도교육청 이용철 장학사가 직업계고의 장점, 변화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다. 신세희 기자

강원지역 직업계고는 지금, '이유있는' 변신 중이다. 시대 흐름에 맞춰 대대적인 학과 개편을 단행하고, 더 큰 미래를 위해 오랜 시간 이어온 교명까지 과감히 바꾸고 있다. 분위기도 달라졌다. 직업계고 학생들이 그동안 일궈온 성과들이 속속 알려지면서 '알차고 실속있는' 학교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직업계고 학생들과 강원도 직업계고 정책을 추진하는 강원도교육청 장학사들을 만나 '직업계고의 세계'로 들어가봤다.

◇최보금 학생(강원생명과학고 3년) ◇심정엽 학생(춘천기계공고 3년) ◇이용철 장학사(도교육청 미래교육과) (사진 왼쪽부터)

◇ 간담회 참석자

△최보금(강원생명과학고 산림조경과 3학년)

△심정엽(춘천기계공고 기계과 3학년)

△이용철(강원도교육청 미래교육과 장학사)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보금 학생="안녕하세요. 저는 강원생명과학고 3학년이고요. 산림조경과에 재학중이에요"

◇심정엽 학생="저는 춘천기계공업고에 재학중인 3학년 심정엽입니다. 우리 학교의 대표 학과인 기계과에 재학중입니다"

◇이용철 장학사="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도교육청 미래교육과 취업지원센터에서 직업계고등학교 현장실습과 취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 학생 모두 내년에 졸업하게 되는데요. 졸업 후 진로를 정했나요?

◇최보금="현재 대학 진학을 준비 중이고, 강원대 생태조경디자인학과와 산림과학부 수시 1차 합격, 신구대 환경조경과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최종 목표는 조경관리사에요. 저의 꿈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경험과 자격증을 준비할 계획이고 최선을 다할거에요"

◇심정엽="저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을 해서 대기업에 특채로 면접을 보고 온 상황입니다. 12월 면접결과 발표 날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기계과 선배들 중에는 대기업(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SDI, 삼성중공업, SK하이닉스, LG전자)에 취업을 한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저도 그분들처럼 대기업에 입사해 꿈을 키워보고 싶어요. 필요하다면 일을 하면서 재직자 전형으로 4년제 대학 입학도 생각하고 있어요"

◇이용철="직업계고 학생들은 취업과 대학 진학 등 다양한 진로선택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년 9급 공무원 시험 합격자가 나오고 있고 한국전력공사와 같은 공기업,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에 매년 많은 학생들이 채용되고 있어요. 직업계고 학생들끼리만 경쟁을 하기 때문에 일반 공채보다는 접근성이 쉬운 것도 큰 이점이지요.

직업계고 졸업 후 3년간 재직을 하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재직자 특별전형 역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요. 일반전형에 비해 낮은 경쟁률로 입학할 수 있고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어요"

-심정엽 학생은 올해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고 들었어요. 엄청난 노력을 했을 것 같은데요

◇심정엽="학과 내 전공심화동아리 홍보활동과 춘천기계공고를 졸업하신 아버지의 추천으로 전공심화동아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고, 결정적으로 금형직종 지도 선생님과 상담 후 2학년때부터 금형전공심화동아리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1학년때부터 동아리활동을 시작해서 저는 사실 1년 정도 뒤쳐져 있었던 상태였지만 훈련을 하면서 조금씩 금형직종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됐어요. 평소 방학도 없이 밤10시까지 훈련을 하기 때문에 체력적·정신적으로 힘든 순간들이 많이 있었지만 선배님들과 같이 대기업에 취직하겠다는 목표로 어려움들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노력도 중요했지만 선배님들의 기능 전수와 조언, 선생님들의 희생, 옆에서 도와주던 후배들, 언제나 든든히 저를 믿어 주셨던 부모님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최보금 학생이 재학중인 강원생명과학고는 최근 교명을 바꿨잖아요. 학과개편도 이뤄졌는데 재학생들 입장에서는 어떤가요?

◇최보금="제 전공인 산림조경과가 없어져서 너무 아쉬운 마음이 컸는데 전공 분야를 세분화시켜 플로리스트도 양성하면서 가드너까지 배울 수 있다니 다시 1학년으로 가야 하나 고민했어요, 하하. 원예와 조경 분야의 융합으로 관리적인 측면을 고려한 정원 조경을 배울 수 있는 가드닝 과정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조경관리사가 최종 목표인 저로서는 굉장히 배워보고 싶은 교육과정입니다. 이번 기회에 지역사회에서 더 나은 학교 이미지로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직업계고의 학과 개편이 요즘 대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용철="올해 재구조화 8대 과제(반려동물, 반도체, 항공고 등)를 선정했고요.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과 전체를 개편하고, 학교 이름까지 동시에 바꾸는 '직업계고 브랜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양고는 반려동물케어과, 카페N디저트과, 플라워가드닝과를 신설하면서 학교명도 '강원생명과학고' 변경해 가장 우수한 사례로 꼽힙니다. 덧붙여 202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강원도 내 직업계고는 총 31교입니다. 마이스터고 3교, 특성화고 20교, 일반고(특성화과) 8교로 구성돼 있고요, 총 89학과에서 2,464명을 모집합니다.

-직업계고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심정엽="기술에 대해 더 알고 싶거나, 기술을 배워 빠른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학교는 1인 1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과 같은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직업계고의 큰 장점은 내가 원하는 진로의 길 여러 갈래 중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다는 것입니다. 도제학교나 취업맞춤반을 통해 우수기업에 취업할 수 있고요, 전공심화동아리를 통해 대기업 입사의 꿈도 키울 수 있어요. 군특성화반을 통해 직업군인이 되는 방법도 있고, 공무원반 수업을 통해 공무원이나 공기업 취업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대학 진학을 원하면 입학에 대한 혜택 역시 많아요. 학교에 학과별로 2개 이상의 자격증반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만 의지를 갖고 노력한다면 산업기사를 포함해 10개 이상의 자격증도 취득해서 졸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앞으로 직업계고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최보금="사실 주변에서 직업계고를 다닌다고 하면 소위 공부를 안 했거나 말썽을 부려서 진학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저는 다시 중학교 3학년 때로 돌아가더라도 직업계고로 선택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문계로 간 친구들보다 훨씬 일찍 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었거든요. 전공을 선택해서 공부했기 때문에 깊이 있게 그 분야를 배울 수 있었고, 학교 선생님 뿐 아니라 산업체에 계신 선생님들도 오셔서 실제 현장에서의 기술도 익혔습니다. 앞으로 기술은 더 첨단화되고 자동화가 되겠지만 사람의 손이 꼭 필요한 부분이 있어요. 직업계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어서 제 후배들은 직업계고가 어쩔 수 없는 차선택이 아닌 자신의 특성과 흥미를 발전시키기 위한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철="직업계고는 일반고와는 달리 기숙사만 갖추고 있다면 타지역(시도)에서 학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큰 틀에서 보면 가장 좋은 인구소멸 대응 정책입니다. 강원생활과학고는 타지역 학생 122명(74%)이 홍천군으로 유입되어서 3년 동안 머물며 지역을 살리고 있어요. 강원도 18개 시·군 중 15개 시·군이 인구 10만명이 안되는 위기관리 지역이고, 직업계고 활성화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타 시·도에서 유입된 학생들이 직업계고 졸업 후 강원도에 있는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강원도의 우수 기업을 발굴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구축해 원하는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강원도에 우수한 많은 기업이 유치되는 것 또한 필요하겠지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