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사회일반

특수본, 용산 경찰·소방·구청 기관장 등 구속영장 검토…김광호 서울경찰청장 곧 소환

참사 책임자 이번주 신병처리

사진=연합뉴스

35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태원 압사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이번주 안에 박희영(61) 용산구청장과 이임재(53) 전 용산경찰서장, 최성범(52) 용산소방서장, 류미진(50)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 등 주요 피의자 조사를 마무리하고 신병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특수본 관계자는 28일 브리핑에서 "주요 피의자 소환 조사가 마무리되면 구속영장 청구 범위를 검토할 것"이라며 "오늘 피의자 조사로 신병처리 결정에 필요한 조사는 어느 정도 마무리되므로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특수본은 이 전 서장과 최 서장, 류 전 과장 등을 이미 두 차례 불러 피의자 조사를 마쳤고, 박 구청장도 이날 재소환해 조사 중이다.

특수본은 이번주 1차 신병처리가 마무리된 뒤에도 수사 상황에 따라 구속영장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수본은 최근 송병주(51)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정모 전 서울경찰청 112상황3팀장, 이모 용산소방서 현장지휘팀장, 유승재(56) 용산구 부구청장 등 실무자들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특수본은 중앙긴급구조통제단(중앙통제단) 운영과 관련한 공문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를 받는 소방청 관계자를 포함해 최소 18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등 혐의로 입건한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특수본 관계자는 "다음주에 추가 입건되는 피의자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광호(58) 서울경찰청장도 소환 조사를 앞두고 조만간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김 청장은 핼러윈과 관련한 치안·경비 책임자로서 참사 전후 조치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김 청장을 한 차례 불러 조사한 뒤 지난 14일 특수본에 감찰자료를 넘겼다. 다만 특수본이 이미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별도로 수사의뢰하지는 않았다.

특수본 관계자는 "관련 조사가 마무리되면 신속히 소환 조사를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특수본은 핼러윈 위험분석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과 관련해 박성민(55)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경무관)과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김모(51) 경정을 이날 재소환했다.

특수본은 이들의 지시를 받고 보고서를 삭제한 용산경찰서 정보과 직원도 증거인멸 공범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소방청의 중앙통제단 문서조작 의혹 수사와 관련해서는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됐다고 보고 관련자들을 소환해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참사가 발생한 골목길 옆 건물을 불법 증축해 인명피해를 키웠다는 의혹을 받는 해밀톤호텔 이모(75) 대표이사도 이번주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29일 오후 10시 15분 용산구 이태원 골목 압사 참사로 158명이 숨지고, 196명(중상 31명, 경상 165명)이 다치는 등 총 3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현재 10명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