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경제일반

치솟는 기름값·항공료·숙박비에 늘어가는 휴포족

유가 상승에 항공권료 2배
국내 숙박 10~20만원 올라
환율도 올라 ‘휴포족'' 늘어나

거리두기 해제 후 첫 휴가철이 다가왔지만 여행 계획을 접고 ‘집콕''을 택하는 일명 ‘휴포족''이 늘고 있다. 기름값 상승에 항공료가 뛰고, 엔데믹 전환을 기점으로 숙박비, 렌털비까지 일제히 오르자 휴가를 미루거나 휴가를 가더라도 여행을 포기하는 사례가 생겨나고 있다.

강릉 교동에 거주하는 고모(여·28)씨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를 맞아 5박6일 태국 여행을 준비했지만 항공권을 알아보다 결국 포기했다. 1인당 60만원에 육박하는 항공권 가격과 숙박비가 부담됐기 때문이다. 고씨는 “2019년 여름에 태국을 갈 때만 해도 항공권 가격이 30만원이었다”며 “두 배 가까이 오른 항공료를 감수하면서까지 여행을 가고 싶진 않다”고 했다.

실제로 항공권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국제유가 상승세에 항공사들이 유류할증료를 올리면서다. 대한항공의 경우 이달부터 거리에 따라 최대 33만9,300원의 유류할증료를 부과한다.

이는 지난달 19단계에서 3단계 오른 22단계가 적용된 것으로, 2016년 유류할증료 거리비례구간제가 시작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1,300원에 근접하게 오른 환율도 ‘휴포족''을 늘리는 요인이다. 자녀가 있는 미국에서 여름 휴가를 보내려고 했던 이모(여·62·춘천 동면)씨는 “남편과 둘이 700만~800만원은 잡아야 한다는 계산이 나와 일정을 미뤘다”며 “항공료와 환율이 잠잠해질 때까진 떠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여행도 상황은 비숫하다. 거리두기 해제를 기점으로 수요가 집중될 것을 예상한 숙박·렌터카 업체들이 가격을 인상했기 때문이다.

실제 도내 주요 호텔 예약 페이지를 확인한 결과, 더블룸 기준 성수기인 7~8월 숙박비용은 45만~50만원선이었다.

비성수기 주말 가격과 비교해 10만~20만원 오른 액수다. 렌터카의 경우 비성수기엔 하루 2만~3만원이던 중·소형차 렌털비용이 7~8월에는 15만원까지 치솟았다.

영월에 거주하는 이모(60)씨는 "가족들과 제주도에 갈까 했지만 이 역시 만만치 않아 포기했다"며 "올해는 가족들과 '집콕'휴가를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