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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사설] 공공기관 유치, ‘선택과 집중’으로 내실 기해야

정부, 360개 공공기관 연내 지방 이전 추진
강원도, 한국은행 등 32개 기관 유치 목표
지역 국회의원과 정보 공유 등 치밀한 전략을

정부가 수도권에 남아 있는 360개가량의 공공기관을 연내에 지방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기대가 크다. 최근 우리나라는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의 침체라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은 가속화돼 비수도권은 지역 산업의 위기와 교육, 의료, 문화 등과 관련된 삶의 질 저하 등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정부가 이런 국토의 불균형을 시정하고자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긍정적이다. 강원도는 2020년 내부 용역을 통해 유치 희망 기관으로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코레일유통, 코레일관광개발, 대한체육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통일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등 32개 기관을 선정하고 유치를 노리고 있다. 전담팀과 자문단까지 꾸리는 등 공공기관 유치에 닻을 올렸다.

강원도는 최근 ‘공공기관 유치 자문단’ 출범 준비에 착수했다. 강원도가 유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금융, 관광, 국방·안보, 건강·의료 분야의 전문가들을 총망라했다. 도는 32개 기관 유치를 통해 1,000여개의 관련 기업도 강원도로 옮길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원주혁신도시 내 12개 기관 입주 시 목표로 했던 232개 기업 유치보다 4배나 많다. 강원도가 이 같은 분석 아래 공공기관 유치에 역동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이는 강원도 내 균형발전은 물론 전국의 시·도와 대등한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2차 공공기관 이전은 혁신도시와 같은 신도시 건설이 아닌 원도심 등의 기존 건물을 임차하는 형식으로 이전이 이뤄질 것이어서 잘만 준비하면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충분한 규모의 공실을 갖춘 대도시 또는 기존 혁신도시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에다 도심 폐교 등을 이용하는 방안이 나오고 있다. 강원도는 이를 잘 엮어야 한다. 문제는 전국의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이 모두 사활을 걸고 유치전에 뛰어들었다는 데 있다. 강원도가 이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면밀한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빈틈이 없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다 32개 공공기관 모두를 유치하기 위해 전력을 소모하기보다는 선택과 집중으로 내실을 기해야 한다. 어떤 기관이 강원도로 이전해야 시너지를 내며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지 세심한 검토가 우선이다. 어렵게 유치한 공공기관이 지역과 유리된 채 그들만의 이전이 될 때는 의미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 강원도는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유기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자원과 인적 네트워크가 빈약한 강원도로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국정을 살피면서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발로 뛰는 지역 국회의원들은 소중한 자산이다. 강원도가 이들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2차 공공기관 유치 성적은 확연하게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2차 공공기관 유치에 따른 정보를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원활하게 공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