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사건/사고

'기후위기는 민주주의의 위기'…강원민주주의 포럼 개최

3월 21일 송영훈 강원대 교수 시작
다채로운 강연과 부대행사 진행

대기업의 탄소배출과 이로 인한 기후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강원민주재단과 강원일보는 21일부터 강원일보 1층 '스튜디오 공감'에서 '2023년 강원민주주의 포럼' 을 개최하고, '기후위기는 민주주의 위기이다'를 주제로 민주주의의 위기를 야기하는 기후위기를 극복할 방안을 시민들과 함께 논의한다.

첫 회차인 21일 오후 7시 송영훈(통일강원연구원장)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지구촌 위기와 난민의 이동'을 주제로 강연한다. 송 교수는 한국 정치학계에서 '난민'이라는 정의와 전지구적 불형평의 문제를 꾸준히 학술 담론장 위로 끌어내며 지역과 불평등, 국제사회를 고민해온 전문가다. 이번 강연에서는 지구적 위기가 어떻게 난민의 삶을 위협하고, 시민은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지 입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해결책을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두 번째 강연은 '지구의 날'인 오는 4월18일 이어지며, 6월20일 '환경의 날.' 9월19일 '기후정의 공동 행동의 날'에도 환경 전문가 등 지식인들의 알찬 강연이 이어진다. 마지막 강의는 오는 10월24일 진행된다. 이 행사는 기후정의 공동행동 춘천네트워크가 주관하며, 네트워크는 지난 16일 춘천시청 작은 공연마당에서 다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최윤 강원민주재단 이사장은 “기후위기는 지역사회를 넘어 전 인류가 직면한 중대한 도전”이라며 “강원민주주의 포럼은 사회적 약자의 생존과 인권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에 대해 지역사회에서부터 해결과제를 모색하도록 돕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