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강원특별자치도청

‘70년 희생’ 접경·폐광지 6조원 보상 요구

올 6월 폐광 태백, 5천억대 미래자원 클러스터 조성 계획
내년 폐광 삼척, 중입자가속기 클러스터…예타 통과 관건
접경지는 2030년까지 SOC 확충 등 5.8조원 투자 요청해

강원일보DB

강원특별자치도가 국가안보, 산업화 과정에서 희생을 감내해온 접경지와 폐광지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총 6조원대 규모의 접경지 개발사업과 폐광지 경제진흥사업을 관철해 지역의 산업 육성 및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올해 6월 태백 장성광업소 폐광, 내년 6월 삼척 도계광업소 폐광 등 석탄산업의 완전폐광을 앞두고 정부는 8,500억원대 폐광지 대체산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태백의 경우 5,219억원을 투자해 청정메탄올 생산·물류기지, 핵심광물 산업단지 등 미래자원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삼척은 3,333억원을 투입, 도계 일원에 중입자가속기 기반 의료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예타 대상사업에 선정돼 조사가 진행 중이며 통과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폐광지 대체산업의 실효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장기적 산업 육성이 가능한 대규모 국책사업이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강원일보DB

춘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접경지의 경우 2030년까지 5조8,000억원의 공격적 투입을 요청했다. 이미 올해 춘천 소양8교 건설 등 6개 사업에 108억원을 확보했으나 투자 확대가 절실하다. 경기 포천~화천간 광덕터널(4.8㎞) 개설에 1,391억원, 양구~화천간 지방도를 잇는 사업에 914억원, 철원·인제 LPG 배관망 구축 352억원 등 접경지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134개 사업에 막대한 재정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도는 최근 이같은 계획을 22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에게도 설명하고 지원을 당부했다.

강원자치도 관계자는 “조기 폐광지역 대체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경제진흥 개발사업의 예타 통과와 내년 국비 반영이 필요하다”면서 “낙후된 접경지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균형발전 측면에서 정부가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