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교육

의대 교수들 정원 증원 원점 재검토 주장 … 의대생들 대입전형 가처분소송 예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8차 성명 내는 등 의료계 반발 거세

속보=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의대 교수들이 2,000명 증원 원점 재검토 입장(본보 지난달 25일자 1면 등 보도)을 거듭 표명했다. 의대생들은 내년 대입 전형에 의대 증원분을 반영하지 말라며 가처분소송을 예고하는 등 의료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강원대, 한림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가톨릭관동대를 포함한 전국 모든 의대 교수협의회가 참여하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17일 8차 성명을 내고 “의료계의 단일안은 처음부터 변함없이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라며 정부에 의료계와의 신속한 대화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교육 당사자인 의대 교수들의 의견과 교육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증원은 의대 교육의 처참한 질 저하를 불러올 것”이라며 “의료개혁을 위해서는 우선 OECD 국가와 같은 의료환경으로 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의료 소멸의 원인으로 꼽히는 서울 대형병원 쏠림을 막으려면 경증질환은 인근 병원에서 진료할 수 있는 체계 확립 및 최소 진료시간 확보가 먼저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강원지역 4개 의대 보유 대학 등 각 대학 총장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많은 대학이 인증평가 시 교육인원 부족과 교육시설 노후를 지적받고 있는 현실”이라며 “대폭 증원된 학생을 교육하려면 대규모의 병원 증축 등 감당하기 어려운 부담을 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육자로서의 본분을 생각해 무리한 의대 증원을 거둬 달라달라고 호소했다.

지방의대생들 역시 각 대학 총장을 상대로 대입전형에 의대 증원분 반영을 막기 위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이날 지방의대생들을 대리하는 변호사는 “오는 22일 전국 32개 지방의대생 1만3,000명은 각 대학 총장을 상대로 대입전형 시행계획 변경금지 가처분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각 대학은 2025학년도 입시 관련 변동 사항을 이달 말까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제출, 승인을 거쳐 5월 말까지 모집 요강을 공고해야 한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의대 정원증원분을 반영한 내년도 대입전형을 이미 대교협에 제출한 상태”라며 “학생들의 가처분 신청 시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내부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