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 '일부일처' 지키는 것으로 알려져
현란한 빛깔 가진 수컷이 암컷에 인기
물에서 먹이를 찾는 조류가 많으나 그 중 바로 지금 우리 주변에서 바로 보는 겨울철새(동조·冬鳥·Winter visitor) 의 대표 몇 종을 논한다. 제일 먼저 금실(琴瑟)이 좋기로 이름난 원앙(Aix galericulata)이다. 원앙(鴛鴦)은 조류강, 기러기목, 오릿과(Anatidae)의 새이며 '원앙이' 또는 '원앙새'라 부른다. 영어 보통이름은 'Mandarin duck'인데 'Mandarin'은 중국의 고급관리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보통은 '중국(中國)'을 칭하고, 'Duck'은 '오리'다.
일반적으로 오리 무리는 다른 새들에 비해 일부일처(一夫一妻)를 지킨다고 하고, 멋쟁이 원앙부부도 한번 짝이 정해지면 평생을 아주 다정하게 '귀밑머리 파뿌리 되게' 죽도록 함께 지낸다. 그들 세계에는 살다가 헤어지는 절혼(絶婚)이란 없다. '우리보다 못한 인간 녀석들'이라고 우리를 손가락질한다. 욕 얻어먹어도 싸다.
그래서 결혼식에 원앙이 등장하고 금실(琴瑟)이 좋은 부부를 원앙에 비유하며,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 다 '부부애와 신을 상징'하는 새다. 암튼 원앙 암수는 하늘이 정해준 인연을 귀히 여겨 절대로 퇴자 놓거나 겉돌지 않으며 서로 다투는 일 없이 평생을 함께 행복을 누리며 산다! 과연 그런지는 다음에 설명하겠다. 흔히 '잉꼬부부'라 말하는데, '잉꼬(いんこ·鸚哥)'란 앵무새의 일종으로 일본말이며 '사랑 새'라 부르면 좋다. 마땅히 국어사랑은 나라사랑인 것을!
원앙새는 몸길이 41~49cm이고 날개를 짝 펴면 65~75cm가 되며, 다른 오리 무리와 마찬가지로 수컷의 몸 빛깔이 암컷보다 훨씬 찬란하고 아름답다. 그의 현란한 색깔에 눈이 부실 지경이며, '새 중의 새'라 해도 하나도 손색이 없을 듯!
다윈은 이런 수컷의 성질을 '성의 선택'이라고 말했으니, 멋지게 잘생기고 건강한 유전자를 가진 수놈이라야 암컷을 여럿 차지하고 따라서 씨(DNA)를 더 많이 퍼뜨린다는 말. 귀담아들을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