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스승의날’을 앞두고 학교 적응에 어려워하던 다문화학생을 1년 내내 밀착 지원해 담임 선생님의 사연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주인공은 춘천 조양초교 3학년 담임인 주정숙 교사. 주 교사는 지난해 3월 새학기 들어 맡은 반에서 A 학생을 눈여겨봤다. 다문화가정에서 자란 A 학생이 부진화검사에서 한글 해독 능력이 낮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았다는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학부모와의 상담을 거친 주 교사는 아이의 학교 적응과 성적향상을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았다.
그는 먼저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도교육청 ‘사제동행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 개인 시간을 할애해 학생과 함께 실내놀이터를 방문하는가 하면, 떡 공예체험관 방문, 영화 관람 등을 통해 깊은 유대감을 쌓아갔다. 방과후에도 성적 항상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의 학습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A학생은 올해 받은 학습부진화 검사에서 부진화 해제 판정을 받았다. 친구들과의 관계도 크게 향상됐다.
주 교사는 “1·2학년시절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가 아이의 학교 적응을 적극적으로 도왔고, 학교 측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학부모께서 열의를 갖고 협조해신 덕분에 아이가 자존감 및 성적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이처럼 주교사가 학생의 성장을 돕는 데 집중할 수 있었던데에는 이 학교만 갖고 있는 분위기가 한몫했다. 춘천 동산면에 위치한 조양초교는 전교생이 50여명에 불과한 작은 학교지만 개별학습지도를 통해 교사와 학생 간 친화도가 높다.
1학년때부터 악기를 익히게 해 전교생이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다음달 29일 호반체육관에서 열리는 ‘춘1000인 음악회’에 전교생이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참가한다. 또 방과후 프로그램이 끝나면 춘천 시내까지 셔틀버스로 아이를 통학시키고 있다. 그 결과 전교생의 80%가 동산면이 아닌 춘천 시내에서 통학할 정도로 ‘아이 보내기 좋은 학교’로 학부모 사이에서 입소문을 탔다.
주 교사는 “교장선생님이 매일 학생 등교맞이에 나서고 자가용으로 현장학습장까지 데려다줄 정도로 교내가 가족 같은 분위기”라며 “소신껏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학교를 통해 제공받고 있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