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 간의 불균형은 강원자치도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강원자치도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임금 상승률을 앞서며 근로자의 실질임금이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근로자들에게 큰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안정과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5인 이상 사업체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총액은 337만3,947원으로 집계됐다. 2022년(328만5,138원)과 비교해 2.7% 올랐다. 하지만 같은 기간 도내 소비자물가 상승 폭은 이보다 1%포인트 높은 3.7%를 기록하며 임금 인상을 무색하게 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최근 3년간 흐름을 살펴보면 이 같은 추세는 더욱 뚜렷하게 확인된다.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도내 소비자물가는 9.9% 상승한 반면, 근로자 임금은 316만6,772원에서 337만3,947원으로 6.54% 오르는 데 그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임금 상승률보다 3.36%포인트나 높았다.
이는 강원자치도의 근로자들이 월급을 받아도 물가 상승에 따라 실질적인 구매력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도내 근로자들의 실질임금은 2021년 대비 3.0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가 인상으로 인한 임금의 실질적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부와 관련 기관의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 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특히 최저임금의 인상과 함께 물가 상승에 따른 임금의 실질적인 인상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구매력이 유지되고 경제적 불평등은 완화될 수 있다. 또한 기업들도 근로자들의 노동력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고려해 임금을 조정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때다. 이로 인해 근로자들의 생활은 안정되고 지속 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다.
그리고 정부와 자치단체, 노동조합 및 기업 등은 협력을 통해 임금과 물가 상승 간의 균형을 맞추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그래야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공정이 동시에 실현될 수 있다. 우선 정부는 장바구니 등 현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관련 품목 수급에 철저를 기하는 등 맞춤형 물가 정책을 펴야 한다. 여기에다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 구축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된다. 이는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생산자의 수익을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 유통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 모델을 개발해 재고 관리와 수요 예측을 개선해야 한다. 이는 재고 부족과 과잉을 방지하고 최적의 재고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