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50만
인물일반

[피플&피플]“글로컬대학 한림대, 미래 AI 대학의 리더 될 것”

홍석민 한림대 NewHallym혁신본부장 인터뷰

홍석민 NewHallym 혁신본부장

한림대가 오는 29일 '글로컬대학 비전 선포식'을 열고 미래 선도대학의 시작을 알린다. 한림대는 ‘AI교육 기반의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열린대학’을 비전으로 내세워 생성형 AI를 교육에 접목하는 ‘K-고등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AI 대학’ 대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한림대의 글로컬대학 사업을 총괄하는 홍석민 NewHallym 혁신본부장은 “한림대는 AI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글로컬대학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한림대는 현재 글로컬대학30 사업을 위한 체제개편과 규정을 마무리했다. 오는 29일 비전선포식과 데모데이 개최를 계기로 AI 선도대학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도내 지자체와 연계해 한림마이크로캠퍼스 3개를 이미 구축했다.

■AI 선도대학의 의미와 향후 과제는=AI 기반 학습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의 변화를 선도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지역의 발전을 견인하는 지역인재로의 성장을 방향성으로 잡고 있다.

■지역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있나=언급한 바와 같이 한림마이크로캠퍼스가 3곳 설치돼 지산학연 협력이 활발하고 문제발굴을 통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실질적인 변화의 모습은 StationC(창업공간)가 확정이 되면 수도권에서의 인재유입뿐 아니라 한림대 재학생의 창업 붐 조성으로 지역 생태계의 변화를 체감하게 될 것이다.

■글로컬대학으로서 한림대만의 강점은=한림대는 생존이 아닌,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혁신하겠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새롭고 독창적인 융합전공을 제공하기 위해 3대 융합클러스터 산하에 교육·연구·산학의 중심 조직을 재편했다. 또 모집단위의 광역화, 메타전공학부 도입 등 학생의 교육 선택권을 넓혔다.

■앞으로 한림대의 방향성이 궁금하다=글로컬대학30사업은 글로벌대학을 향한 한림대의 장대한 여정을 시작하는 출발점이다. 지자체·정부·기업과 함께 글로컬대학 비전인 ‘K-유니버시티’ 리더가 되고자 한다.

홍석민 NewHallym 혁신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