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7일 이틀간 원주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2024 강원에듀테크박람회’에서는 강원지역 및 전국 30여개 교육 관련 업체가 참가해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먼저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국내 최초 교육메타버스 ‘위캔버스’를 소개하며 주목받았다. 위캔버스는 디지털 트윈기술과 AI 음성인식을 활용해 영어학습, 블록코딩 등 3D 콘텐츠를 비롯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교사를 위한 학생 계정 제어 및 학급 관리 기능, 경영 기능을 갖췄다. 또 학생을 위한 8만 개 이상의 EBS 학습 콘텐츠 및 체험형 교육콘텐츠를 탑재해 광범위한 3D공간 기반 학습 콘텐츠와 체계적인 교육활동 지원을 바탕으로 미래형 학습환경을 제시했다.
안하준(9세·원주) 어린이는 “오늘 체험한 메타버스와 VR기기를 학교에서 수업받을 때 쓰면 되게 신기할 것 같다”며 “눈 건강에 영향이 없도록 사용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마타에듀’는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수학학습 서비스 ‘AI마타수학’으로 주목받았다. AI마타수학은 전국 1,000여 개의 디지털 선도학교 중 30%가 넘는 324곳에서 활용될 만큼 차별화된 AI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에듀테크 업계에서 처음으로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등록됐다.
‘스마트아이디어강원’은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시설의 첨단 스마트강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에듀테크 전문기업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조달 등록된 VR스포츠시스템을 공개했다. 이 시스템은 체육수업뿐 아니라 다양한 VR교육콘텐츠와 결합해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다.
횡성에 위치한 주식회사 지텍은 AI 기술이 적용된 ‘투명페트병 자동회수기’를 선보였다. 이 장치는 투입된 재질을 AI가 자동으로 선별해 자원의 재활용 효율을 높이고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하는 혁신제품이다. 지텍은 전국 주요 거점에 자동회수기를 설치해 플라스틱제품 회수율을 대폭 높여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