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대표이사:이해정)가 발굴한 투자기업 5곳이 중소벤처기업부의 프리팁스(Pre-TIPS) 및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프리팁스 분야는 ㈜어나더닥터, ㈜파로텍 2곳 △팁스 분야는 ㈜코넥시, ㈜바이오바이츠, ㈜사운드엣 3곳 등 총 5개사다.
이들은 강원혁신센터가 운용하는 ‘강원혁신창업1호 투자조합’의 시드(Seed) 투자 기업으로, 투자 이후에도 다양한 후속 지원을 받아왔다.
프리팁스는 비수도권의 유망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해 팁스 연계의 디딤돌 역할을 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팁스는 민간 투자사와 정부가 공동으로 유망 기술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는 사업으로, 선정 기업에는 2년 동안 기술개발자금 5억원·사업화 및 해외 마케팅 지원금 3억원 등 최대 8억원 규모가 지원된다.
㈜어나더닥터와 ㈜파로텍은 강원혁신센터의 추천을 통해 프리팁스에, ㈜바이오바이츠와 ㈜사운드엣은 각각 킹슬리벤처스, 국민대학교기술지주의 추천으로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
㈜어나더닥터(대표:정창희)는 ‘창업BuS 화요IR 피칭데이’를 통해 발굴된 기업으로, AI 기반 치아색상 정규화 및 자동 색상 매칭 솔루션 ‘T-GRID’를 개발하고 있다.
'강원브릿지 배치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된 ㈜파로텍(대표:박철재)은 특수목적차량 전기차 개조 플랫폼을 개발 중이고, ㈜코넥시(대표 최영일)는IPFS 기술 기반의 분산형 데이터 스토리지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바이오바이츠(대표 이정우)는 노년층 근감소증 종합관리 문진 서비스를 개발, 강원 지역 병의원을 중심으로 데이터 수집 중이며 향후 제약사 대상 데이터 판매와 10억원 규모 후속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사운드엣(대표 신용섭)은 사업전환(피벗)을 거쳐 음원기획자를 위한 음원 유통 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시범(베타) 서비스 기간 유료 고객 확보 및 개념검증(PoC)에 성공했다.
이해정 강원혁신센터 대표이사는 “5개사 모두 센터가 조기에 발굴·투자한 우수 창업기업으로, 시드투자를 통해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강원지역의 벤처빌더로서 초기 창업기업의 투자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