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 80주년을 맞은 강원일보와 강원특별자치도, 도여성가족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한 ‘강원특별자치도 청년정책의 미래’ 포럼이 지난달 22일 도여성가족연구원 강당에서 개최됐다. 제2차 청년정책 기본계획(2026~2030) 수립을 앞두고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강원자치도 청년정책에 대한 발제와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발제

△허목화(강원특별자치도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강원특별자치도에 거주하는 청년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8.9%는 계속 강원에 거주하고 싶다고 밝혔다. 수도권에 비해 낮은 주거비, 짧은 통근 소요시간 등을 도내 청년들의 삶의 만족도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았다.
하지만 청년들의 고민인 계속됐다. 이들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물은 결과 일자리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다. 청년들은 낮은 임금 수준과 고용 불안정을 지적했고, 근무 여건 개선과 복지 비용 보장 등의 지원을 요구했다. 창업 또는 귀농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상황도 마찬가지였다. 초기 자금 및 공간을 확보하지 못한 이들은 정착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청년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강원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 산업구조 개편을 통해 청년 일자리를 확대하고, 청년 친화 기업을 육성하고, 인센티브제도를 운영해 일자리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 주거에 대한 부담, 부족한 문화‧여가 기반은 지역에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도내 빈집을 활용해 청년들의 주거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지역 청년 예술인들과 협업해 지역 맞춤형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청년들은 지역의 롤모델이 필요하다. 각 분야에서 성공한 청년들을 멘토로 삼아 청년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현재 도내에는 청년센터가 없는 시군들이 있는데, 센터를 확대해 청년들이 지속적으로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종합토론

△이승구 좌장(강원대 관광경영학과 교수)=최근 강원대 학생들을 보면 강원특별자치도 외 지역 출신이 대다수다. 이들은 교육을 위해 강원을 찾았지만, 졸업 이후 다시 수도권으로 유출되고 있다. 청년들은 고연봉의 일자리, 다양한 문화·여가 인프라가 있는 대도시에서의 삶을 꿈 꾼다. 나 역시 서울살이를 꿈 꿨던 청년으로서 청년들의 욕구를 이해한다. 하지만 오늘 포럼을 찾아준 청년들을 보며 우리 시대의 난제, 청년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긴다. 청년들이 원하는 문화 기반과 양질의 일자리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들을 청취하며 강원특별자치도 청년 정책의 방향과 미래를 설정하고자 한다.

△박찬흥 도의회 경제산업위원장=강원 청년의 가장 큰 고충은 양질의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도내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직업의 선택지를 주는 것이 지자체의 책임이다. 우리 지역 인재들이 우리 지역 기업에서 취업해 지역에 정주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미래산업 육성을 통한 청년 일자리를 창출이 고려돼야 한다. 강원자치도는 반도체, 바이오, 수소에너지, 미래 모빌리티, 푸드테크, 첨단 방위산업, 기후테크 등 7대 미래 전략산업을 추진 중이다. 지역 별 거점 산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내 청년 인재들을 채용하고 육성해야 한다. 청년들이 도내에도 유망한 기업들이 있다는 것을 체감하는 데 부터 청년인구의 유입이 시작될 것이다.

△박주희 중앙 청년재단 사무총장=지역은 청년들의 아이디어와 도전을 수렴하고, 기회의 장을 제공해야 한다. 현 시대 청년들은 내가 만족하고 사명감을 느끼는 일을 찾아야 행복감을 느낀다. 지자체는 청년들의 도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취업·주거 등에 있어 청년들의 튼튼한 안전망이 돼야 한다. 생애 주기별 촘촘한 정책을 마련해 이들이 지역에 유입되고,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청년 주도의 정책 결정 체계를 마련해 청년들이 주체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무엇보다 정책의 세밀화가 우선돼야 한다. 부서의 제약을 받지 않는 지자체장 산하 직할 TF 등을 마련해 일관되고, 구체적인 청년정책을 개발·추진할 때 청년들은 지역에 정찰할 것이다.

△임재영 상지대 총학생회장=청년들이 원하는 것은 대단하고 거창한 정책이 아니다.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이 필요하다. 현재 강원에는 ‘핫플레이스’라 불릴 문화·여가 시설이 없다. 청년들이 원하는 높은 임금과 내실있는 경력을 지원할 기업도 드물다. 청년들의 유출이 가속화되는 시기, 지자체는 직접 현장의 청년들을 만나 소통해야 한다. 지역 대학생들을 만나 그들의 요구를 듣고, 현 정책을 점검해야 한다. 수도권과의 임금차이, 강소기업의 부재 등 청년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듣고 양질의 일자리와 정주여건에 대한 청년들의 갈증을 해소할 때다.

△안태환 강원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청년 임금 격차와 수도권 대비 정주 여건의 한계로 졸업 후에도 지역 정착이 쉽지 않은 것이 강원 청년들의 현실이다. 현금성 지원에만 그치는 일시적인 지원은 한계가 많다. 기업의 입장에서 청년 고용 인센티브를 받는다고 하면 기업에서도 청년을 많이 고용하려 하지 않을까 싶다. 코로나 이후 청년들의 대외 활동이 줄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회적 교류가 위축된 점도 문제다. 청년미래센터 설립이나 청년정책단 발족, 대학과 연계한 의견 수렴 등 구체적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청년들이 직접 정책 수립 과정에서 목소리를 내서 정책이 피부로 느껴질 수 있게 해야한다.

△오석기 강원일보 문화·편집담당 부국장= ‘유럽은 지루한 천국, 서울은 재미있는 지옥’이라는 표현이 있다. 서울은 불편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청년들에게 활력과 기회의 제공하는 공간이다. 단순히 ‘서울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이유로 강원을 떠나는 청년들이 날로 늘고 있다. 강원자치도의 청년 창업 지원은 타 지자체에 비해 우수하지만 창업기업의 생존율은 하위권이다. 대도시의 인프라를 쫓아 청년들이 결국 강원을 떠나기 때문이다. 일자리 뿐 아니라 여가생활 환경 전반이 뒷받침될 때 청년 정책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다. 기성세대가 느끼지 못하는 청년 세대의 결핍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청년정책의 출발점이다.

△최진영 도 청년특보=강원 청년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지역 청년들조차 잘 알지 못할 정도로 입지와 시설이 열악하다. 주차가 불편하고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지며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춘천을 예로 들면, 강원대 주변처럼 인구 밀집도가 높고 청년이 많은 지역이 입지에 더 적합하다. 강원대 안에 새로 조성되는 산업·연혁신허브 역시 대학과 가까워 청년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청년센터의 계약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향후 이전을 검토해 청년들이 실제로 찾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하며, 강원대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회도 확대될 필요가 있다.

△임현식 도 일자리 청년과장=강원특별자치도는 춘천·원주에서 바이오 클러스터를 추진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사업이라고 기대한다. 문제로 제기된 현재 도내 청년센터는 8개가 운영되고 있지만, 시·군별로 확대해 청년학교나 청년이주 상담 등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행정안전부의 청년마을이나 농촌 청년 일자리 사업처럼 군 단위에서 모델이 될 수 있는 사례를 찾고 있고, 강원대 내 청년 공간 조성과 창업 지원 펀드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강원 청년들의 정주여건을 개선·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정리=김오미·홍예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