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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매출 90%가 쿠팡서 이뤄지는데 갑자기 뚝 끊겨" "개인정보 유출 여파 후 주문 30% 줄어"…피해호소 속출

◇이커머스 1위 업체 쿠팡에서 약 3천400만건에 이르는 대규모 개인정보가 유출된 가운데 2일 서울 시내 한 쿠팡 물류센터에 배송차량이 주차돼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고 관련 긴급 현안 질의에서 식별된 공격 기간이 지난 6월 24일부터 11월 8일까지라고 밝혔다. 2025.12.2 사진=연합뉴스

속보=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 1위 업체인 쿠팡에서 약 3,370만 명에 달하는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이 드러나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쿠팡 입점 소상공인들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실제 쿠팡을 주요 판로로 삼아온 소상공인들의 매출 감소가 현실화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된 민감 정보 유출이 뒤늦게 확인되고, 정부가 2차 피해 우려를 거듭 경고하자 구매를 멈추거나 탈퇴하는 소비자 움직임이 본격화해 입점 판매자 매출 감소가 불가피해진 것이다.

특히 쿠팡 입점 업체의 4분의 3이 소상공인이어서 '탈팡'(쿠팡 탈퇴) 흐름이 거세지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 한 소상공인이 "우리 온라인 매출의 70%가 쿠팡에서 발생하는데 개인정보 유출 여파 이후 주문이 30% 줄었다"며 "이번 사태는 입점 판매자 생계에도 직격탄"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판매자는 "매출의 90%가 쿠팡에서 이뤄지는데 갑자기 뚝 끊겼다. 다른 쇼핑몰로 전략을 바꿔야겠다"고 호소했다. "하루 이틀치 광고비가 소진되지 않을 만큼 조회수가 급감했다"는 반응도 있었다.

이는 회원들의 구매 위축이나 탈팡 움직임이 소상공인 피해로 가시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실례다.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온오프라인에선 쿠팡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계정을 삭제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비정상 로그인 시도, 해외 결제 승인 알림, 스미싱 문자 수신 등 2차 피해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서다.

◇3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 한국소비자연맹이 연 '쿠팡 개인정보 유출 집단분쟁조정 신청 돌입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사과와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 3천370만명에 이르는 고객 정보가 유출된 쿠팡을 상대로 대규모 집단소송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이들 시민단체들도 피해자를 모아 분쟁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2025.12.3

불매운동이나 탈팡 움직임이 확산하면 쿠팡 플랫폼이 주요 생계 기반인 소상공인들이 입는 타격은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쿠팡과 거래하는 소상공인 파트너는 2023년 기준 약 23만명이고, 소상공인의 거래금액은 약 12조원이었다.

쿠팡의 2025 임팩트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의 입점 판매자 가운데 중소상공인 비중은 75% 수준이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쿠팡에서 고객 이탈 움직임까지 나타나고 있어 입점 소상공인들은 이번 사태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기 전에 쿠팡 측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종별로 보면 제품 구매 주기가 비교적 긴 패션·화장품 업계에선 아직 뚜렷한 매출 변동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쿠팡에 납품하는 물량에는 아직 특이사항이 없다"며 "눈에 띄는 현상은 없지만 소비자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어 내부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션업계 관계자도 "쿠팡에 일괄 납품하는 구조여서 현재까지 납품량 변화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들 화장품, 패션 등 대기업의 경우 쿠팡이 대량으로 제품을 구매해 해당 재고를 쿠팡 책임하에 판매하는 직매입 방식으로 거래하고 있어 이번 사태의 영향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구조다.

쿠팡에 식료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 관계자는 "매출이 조금 주춤하는 것 같긴 하다"며 "쿠팡이 아니어도 팔 곳(플랫폼)은 많지만, 쿠팡에서 매출이 떨어질까 봐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3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관련 현안질의에서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가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5.12.3 사진=연합뉴스

한편 박대준 쿠팡 대표는 대규모 회원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피해자 보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표는 전날 국회 정무위 현안 질의에서 '전원 보상할 것이냐'는 국민의힘 강명구 의원의 질의에 "피해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박 대표는 보상 범위와 시점에 대해서는 "지금 법률적으로 본 것은 아니고, '고객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의미이고 그분들에게…"라고 답했다.

추후 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자를 중심으로 보상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표는 쿠팡 정보기술(IT) 관련 부서 직원 절반 이상이 중국·인도 등 외국인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며 "한국인이 절대다수이고, 외국 쪽은 소수"라고 해명했다.

정보 유출에 대한 공지가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빨리 협의해서 좀 더 잘 안내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범석 쿠팡 의장의 소재와 귀국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해외에 있는 것으로만 알고 있다"며 "귀국 여부는 모르겠지만, 저도 올해 국내에서 만나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미국 모회사인 쿠팡 아이엔씨(Inc) 이사회 의장으로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 이후 어떠한 입장 표명도 하지 않아 비판받고 있다.

박 대표는 보안 수준을 높이기 위해 대만에 도입한 패스키 기술을 우리나라에도 적용하는 데 대해서는 "서둘러 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지문과 같이 기기에 내장된 생체 인식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정보 유출의 범위와 관련, "결제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며 "망 분리가 돼 있어서 결제 정보는 같이 보관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정보 유출 방식에 대해서는 "인증키를 어떤 식으로 갖고 나갔는지는 수사를 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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