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최근 카드사의 1억여건 정보유출과 관련해 금융소비자들이 불안해하지 말고 거래해 달라고 요청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는 1억400만건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지난 17일 개인정보 유출 확인을 개시했다. 이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결제되는 2차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고객이 나왔다.
그러나 해당 금융사와 금감원이 사실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이번 정보 유출건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금융 당국은 말했다. 검찰은 신용정보평가사 한국크레딧뷰로(KCB) 직원이 지난해 6월 이들 카드사의 고객정보를 빼돌린 것을 적발해 2차 유통을 막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총력을 다해 2차 피해 예방에 노력하고 있으니 금융소비자는 안심하고 금융 거래를 해도 된다”고 요청했다.
이날 결제 사기 의혹이 제기됐던 카드사 관계자는 “이번 정보 유출건과 상관없이 구글 등 과거 해외 사이트에서 유출됐던 개인정보가 부정 사용으로 이용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에 따른 스미싱 등은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스팸문자의 경우 사전 차단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벌이고 있다”면서 “조만간 개인정보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해 보안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원선영기자 haru@kw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