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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NIE]4년제大 모집군별 1개씩 3곳만 지원 가능

대입 정시 원서접수 'D-4' … 많이 묻는 질문 5가지

수시모집 합격자는 정시모집 지원할 수 없어

특별법 의해 설치된 KAIST·경찰대 등은 예외

'공통자기소개서'는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 수정·취소 불가능

오는 31일부터 2017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올해 4년제 대학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대학별로 31일부터 내년 1월4일 중 3일 이상 원서를 접수한다. 특히 4년제 대학 원서접수의 경우 정시는 모집군별로 1개씩 총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의 신중한 지원과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대는 1차로 1월3~13일, 2차로 2월10일~14일 접수가 이뤄지며, 4년제 대학 정시 원서접수 횟수와는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단, 전문대학 중에는 중복지원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입시업체 진학사의 도움으로 정시 원서접수 전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을 짚어봤다.

■수시에 합격했는데 정시모집 원서를 작성해도 되나요?

수시모집에서 다수의 대학에 합격한 경우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하며, 수시 합격자(최초 및 충원)는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므로 원서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 단,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KAIST, UNIST, GIST, DGIST, 경찰대학 등)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시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정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대학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공통원서 외에 지원 대학별로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대학원서'는 전형, 학과, 전공, 대학별 자기소개서로 이뤄져 있다. 대학별 자기소개서는 공통자기소개서에서 작성한 1~3번 외에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별도 문항을 작성한다.

■원서를 작성하면 접수가 완료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후 결제를 완료하고 수험(접수)번호 확인까지 해야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작성하고 각각 결제하는 기존방식에, 일괄 선택하여 한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추가되었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유의하자.

■원서 외에 추가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별도로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한 번 더 확인해야 한다.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전형료 결제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장현정기자hyun@kw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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