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금융감독원은 신입사원 등 사회초년생에게 유익한 금융상품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이편 편에는 예적금에 대해서 안내하고자 한다. 예적금상품은 원리금이 보장되는 확정수익형 상품으로 사회초년생의 목돈 마련 등 자산관리에 기초가 될 수 있다. 예적금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신입사원 등 사회초년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7가지 유익한 정보를 안내하고자 한다. 이번 편에서는 이 중 3가지 정보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A. 첫째, 여유자금을 활용해 목돈을 마련할 때는 적립식 상품인 정기적금, 마련한 목돈을 운용할 때는 거치식 상품인 정기예금에 가입하자. 사회초년생은 경제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소득을 바탕으로 주택마련자금, 결혼자금, 노후자금 등 미래의 자금지출에 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소득수준을 감안해 필수적인 지출을 제외한 여유자금을 모아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예적금 상품은 주식 등 금융투자상품 대비 기대수익이 작지만, 원리금이 보장되는 확정수익형 상품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 월급으로 종잣돈을 마련할 때에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금융소비자포털 파인(http://fine.fss.or.kr)에서는 은행 및 저축은행의 대표 예적금 상품의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예적금 상품 가입 사전에 최적의 상품을 비교, 선별해 볼 수 있다.
둘째, 여유자금용 통장은 파킹통장으로 가입하자. 효율적인 지출관리를 위해서는 생활비, 여유자금 등 자금사용 목적에 맞춰 통장을 나눠 사용하면 좋다. 이 중 여유자금용 통장은 예비자금 등 일정 수준 이상의 잔고를 유지해야 하면서도 수시로 입출금을 해야 하는 특성상 수시입출식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통장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예기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기 위해 파킹통장에 일정 수준 이상의 비상금 목적 예비자금 잔고를 유지하고 잔여 여유자금은 정기 예적금 가입 등 목돈 마련에 활용하자. 최근에는 수시입출식 보통예금 통장에 고금리 파킹통장을 연결해 편리하게 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상품도 출시되고 있으니 필요에 따라 활용하자. 다만 파킹통장은 일반적인 정기예적금 상품과 달리 계약 이후에 약정금리가 수시로 변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특판 예적금 가입시에는 우대금리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자. 특판 예적금 상품은 판매기간 또는 판매좌수를 한정해 판매가 이뤄지며 일반 예적금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다만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판상품 중에서 우대금리 조건의 내용이 복잡하거나 조건 충족이 까다로운 경우 등이 있다. 상품설명서 등에 기재된 우대금리조건 내용을 숙지해 우대조건 달성 가능성을 감안한 최종 예상금리를 다른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비교하는 등 가입 여부를 사전에 신중히 판단할 필요가 있다. 특판 예적금상품은 파인을 통해 공시되지 않는 관계로 해당 은행의 홈페이지, 모바일앱 등을 통해 관련 상품의 주요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