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인터넷이 만났다.
2,000만명을 넘어선 인터넷 사용인구와 이에 육박하는 운전면허증 소지자들….
전체 국민의 절반 가까운 사람들이 간접 혹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이 두가지 필요 충분조건이 궁합을 맞춘 자동차 전문사이트가 속속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들 사이트들은 운전면허 취득에서 부터 차량 구입 그리고 수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실속있는 정보를 앞다퉈 제공하고 있다.
△운전면허 사전준비=자동차 운전에 가장 기본적인 것은 운전면허증.
하지만 면허를 딴다는 것은 그리 쉬운일 만이 아니다.
운전면허시험관리단(www.dla.go.kr)은 운전면허 취득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자세히 소개해 초보자들을 위한 면허증 취득의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면허취득의 전과정은 물론 벌점등의 생활형 정보를 알려 주고 있으며 「운전면허 취득이 가능한 연령」 「도로주행 코스도」등 면허증을 따고자 하는 초보자들의 잦은 질문에 대한 답변도 자료실을 통해 충실히 제공하고 있다.
또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운전면허(www.driverslicense.pe.kr)와 자동차 판매사이트 오토마트(www.automart.co.kr)등에서는 운전면허의 첫번째 관문인 학과시험 모의고사 온라인 테스트를 서비스 하고 있다.
이와함께 장애인 포탈사이트 다나누리(www.dananuri.com)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운전면허 신청방법과 장내기능 동영상, 도로주행, 면허취득과정에 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자동차 구입하기=자동차를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대와 성능및 경제성이다.
이를 위해 각 회사에서 출시한 자동차들을 서로 비교하면서 구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클릭 몇번만으로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자동차를 고를 수 있다.
모터클럽(www.motorclub.co.kr)은 구입하고자 하는 자동차와 다른 회사의 차종을 온라인상에서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차량간의 가격비교는 물론 배기량, 차체 길이, 최대출력등 제원에 대한 상세한 견적을 뽑을 수 있어 보다 알뜰하게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다.
오토키스(www.autokiss.com)에서는 고객이 지정한 한 차종에 대해 각 판매점에서 제공하는 할인이나 고객혜택등을 서로 비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토플러스(www.autoplus.co.kr)는 온라인 카다로그를 통해 차량의 내장, 외장, 안전, 성능, 제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경차에 대한 전문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는 1000cc넷(www.1000cc.net) 4륜 구동차 전문사이트 포휠드라이브(www.4wd.co.kr)에서도 특정 차종에 대한 전문화된 정보를 만나 볼 수 있다.
△자동차 정비=차량 운행에 있어 일반 운전자들이 가장 속을 태우는 것이 자동차의 잦은 고장.
자동차 정비소에서 수리를 받더라도 차에 대해 「문외한」인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바가지를 쓰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갖게 되기 일쑤다.
자동차 정비 전문사이트인 차수리넷(www.chasuri.net)에서는 자동차의 고장 유·무를 진단하고 수리견적서를 무료로 뽑을 수 있어 운전자들의 불안감을 다소 줄일 수 있다..
차수리넷은 40만여개에 달하는 자동차부품의 가격을 차종별, 제원별로 분류하고 이를 업계 평균 정비공임과 연결시킨 독자적인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고장진단과 견적을 온라인에서 산출해 볼 수 있다.
이와함께 SK 스피트 메이트는 홈페이지(www.speedmate.com)를 통해 지역별 스피드메이트매장에 사전 예약을 할 수 있어 운전자가 원하는 다양한 시간과 지역에서 정비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吳碩基기자·sgtoh@kw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