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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사설]2차 공공기관 유치, ‘선택과 집중’ 치밀한 전략을

정부 10월 용역 결과 발표, 도내 지자체 경쟁
중복 유치·자원 분산 생기지 않도록 해야
지역 인프라 여건·인구 구조 등 세밀한 분석을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이 오는 10월 용역 결과 발표를 앞두고 가시화되면서 강원특별자치도 내 각 지자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춘천, 원주, 강릉, 횡성 등 도내 주요 도시들은 저마다 유치 전략을 세우고, 유관 기관과의 접촉면을 넓히며 기회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공공기관 유치는 단순한 기관 이전을 넘어 지역경제와 인구, 산업 생태계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모든 기관을 유치할 수 없는 만큼, 지금 필요한 것은 바로 ‘선택과 집중’, 그리고 치밀한 전략이다.

춘천시는 수도권과의 뛰어난 접근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최우선 유치 기관을 조만간 선정해 대응 수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2017년부터 유치 전략을 준비해 온 원주시는 가장 선도적인 대응을 보이고 있다. 35개 중점 대상 기관과 28개 관심 기관 등 총 63곳을 사전에 분석하고, 기존 혁신도시와의 연계를 통해 자족기능 보완이라는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횡성군 역시 지구단위계획 변경, 범군민 유치추진위원회 구성, 타 지역과의 공동 건의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강릉시도 환경·관광 관련 기관을 겨냥해 전방위적인 유치 준비에 돌입하고 있다. 이처럼 도내 여러 시·군이 활발하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하지만 일제히 뛰어드는 경쟁 구도 속에서 자칫 각 지자체 간 중복 유치나 자원 분산의 비효율이 발생할 우려도 크다. 이에 도 차원의 거버넌스 정비가 절실하다. 유치 희망 기관과 도내 산업 구조 간 연관성, 지역별 인프라 여건, 인구 구조, 청년 유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시·군 간 역할 분담을 체계화하고, 공조와 협업이 이뤄지는 유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이번 2차 공공기관 이전은 단기적인 지역 부양책이 아닌, 도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은 물론이다. 기관 유치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기관이 지역 산업 및 교육, 인재 육성과 긴밀하게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공공기관 유치는 ‘양’보다 ‘질’이, ‘확산’보다 ‘정밀한 배치’가 핵심이다. 또한 도는 유치 경쟁이 전국적으로 격화되고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비수도권 여러 지자체가 2차 이전을 절박하게 바라보는 만큼 도만의 분명한 유치 명분과 정책적 논거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의 의미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강원특별자치도라는 새로운 제도적 지위를 통해 지역 특화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 이전 기관에 실질적인 인센티브와 협력 모델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정부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미래 산업 기반, 청년 유입 가능성, 지역 거버넌스 안정성 등을 명확히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공공기관 이전은 그 자체로는 성공이 아니다. 그 기관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지역과 함께 성장해야 진정한 성과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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