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40만
  • 총선
  • 총선
  • 총선
  • 총선
문화일반

2022 만해축전 전국고교생백일장 온라인에서 열린다

8월12일 백일장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백일장
사전 신청 필요, 당일 온라인 입력폼으로 작품 제출

2021년에 진행된 2021 만해축전 제23회 전국고교생백일장에서 심사위원들이 심사를 하고 있는 모습

올해로 24회째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청소년 문학축제 ‘만해축전 전국고교생백일장(이하 만해백일장)이 오는 8월 12일 온라인 공간에서 펼쳐진다. 만해축전추진위원회와 인제군이 주최하고 강원일보 등이 후원하는 올해 만해백일장은 코로나 19의 재확산 우려에 따라 유튜브(https://www.youtube.com/kwnewstv)를 활용한 온라인·실시간 백일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참가부문은 시·시조·산문 등 3개 부문이며 전국의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나 동등 자격 소지자면 사전 신청서 작성 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백일장의 진행과 심사, 심사결과 발표 등은 모두 백일장이 열리는 다음달 12일 하룻동안 모두 실시된다. 심사는 문단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현역 작가 10여명으로 구성된 예·본심 심사위원단이 집중 심사를 벌여 대상(국무총리상) 등 수상자 43명을 최종 결정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유튜브 생방송이 진행되는 채널에 9시20분까지 접속해 10분 동안 주의사항, 제출방법 등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해야 한다.

글제는 백일장이 시작되는 오전 9시30분 정각 유튜브 화면을 통해 공개하며 백일장은 오전 11시30분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출품작은 당일 오전 주최측이 백일장 시작과 함께 만해백일장 밴드에 게시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당일 공지하는 각 부문별 온라인 입력폼에 첨부, 백일장 종료 10분 후(11시40분)까지 전송해야 한다. 이후 접수되는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타 백일장 당선작이나 입선작 또는 기 발표작 등 수상에 결격 사유가 발생할 경우, 수상을 취소할 수 있으며, 시상 후 몇 년이 경과된 후라도 작품 표절이 발견될 경우 당선을 취소할 수 있다. 당일 수상자 발표를 원칙으로 하지만 심사위원단의 요청이 있으면 입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현장 백일장을 실시할 수도 있다. 올해 만해백일장과 관련된 진행 상황과 신청서 작성, 작품 제출 등 모든 내용은 만해백일장 밴드를 참고, 활용하면 된다. 문의는 (033)258-135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