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90만
정치일반

[2025 동해안 발전전략 심포지엄] “수소·에너지·방재 분야 선도, 의료산업클러스터 중심 성장”

임대형 공장 기업 입주로 체감 결과 마련
동해선 고속화 통한 KTX 운행 기반 구축
시니어클럽 신축 등 복지 안전망 투자도

◇박상수 삼척시장

삼척시는 각종 분야에서 거둔 괄목할만한 성과를 토대로, 신성장산업이 지역경제 회복의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수소특화 일반산업단지와 수소기업 임대형 공장 건립사업에 기업들의 입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마련하고,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 운영,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수소계량신뢰성 기반 구축, 기술실증과 인력양성을 아우르는 산학연 클러스터, 지식산업센터의 적기 추진으로 수소경제 생태계를 완성하겠다.

CCU메가프로젝트, CCUS진흥센터 건립으로 탄소중립 산업을 선도하고, 대용량이차전지 화재안전 실증플랫폼 구축사업에 이어 이차전지 전기화재 복합시험 인증 플랫폼 구축사업을 확보해 에너지·방재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기업을 유치할 것이다.

삼척~영월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에 이어 삼척~강릉 구간 동해선 고속화를 이루어 내, 동해안 고속철도시대를 열고 KTX 열차가 삼척까지 운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 국도 7호선 삼척IC교차로 개선에 이어 증산~갈천, 성북~청아중 도로를 연내 마무리하고, 자원~우지 도로, 마달혜진아파트~국도7호선 도로 개설사업도 속도를 내겠다.

폐광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중입자 암치료센터 기반 의료산업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대학, 주변지역과 연계한 의료·교육·힐링·관광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 서울-지방 상생형 주택사업인 골드시티는 개발계획 수립 및 사업자 지정 등 절차를 속도 있게 추진해 인구유입을 촉진하겠다. 교육발전 시범특구, 글로컬대학 육성으로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고, 삼척중·고교 이전은 시민여론수렴과 연구를 거쳐 학교복합화시설 구축 등 단계별 추진으로 미래교육캠퍼스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정라지구 도시재생사업과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은 문화예술과 정라지역 활성화의 중심이 되도록 만들고, 삼표 제2공장 부지는 차별화된 관광·문화·숙박이 어우러진 복합시설로 조성,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겠다.

1,000만 관광도시로 관광서비스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정라유원지 일원 대형 호텔 유치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가 완료됐고, 빠른 시일 내 착공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지원하겠다.

원전해제 부지에 추진 중인 에너지 관광복합단지는 연내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하고 착공할 수 있도록 하고, 새천년 해안도로 썬라이즈와 비치조각공원을 해파랑 감성공원으로 개선해 새천년 해안도로를 찾고 싶은 명품길로 만들겠다.

미로지역에 36홀 규모의 파크 골프장을 추가로 만들고, 국민체육센터, 제2복합스포츠 타운을 조성해 4계절 스포츠 관광의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 농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청년농 육성을 위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과 청년 농촌보금자리 조성을 연내 마무리하고, 어촌 신활력증진사업과 지속가능한 어업생태계 조성, 어족자원 다양성 확보를 위한 해양 생태계 복원으로 어촌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총력을 쏟겠다.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복지·재난안전망 구축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 삼척시니어클럽 신축으로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어르신 목욕비, 이·미용비 확대지원 등 어르신 복지에 힘쓰고, 아이 기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영유아 양육부담 경감과 아동복지증진을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겠다.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와 침수를 대비한 우수저류시설 설치로 안전환경을 조성하고, 하수시설 정비와 노후 상수관망 교체, 폐기물 처리시설 현대화로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

정리=황만진기자

관련기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