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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일반

GTX-B 춘천 ‘B/C 1.0 ↑’ 총 사업비 1800억…‘결단’만 남았다

국토부·강원도·경기도·춘천시·가평군 비공개 타당성 최종 보고
B/C 1.0 넘어 경제성 입증…4천억 사업비도 1800억까지 줄여
즉시 추진 원인자 부담, 국비 지원 재정사업 방식 두고 고심 중
내년 상반기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직후 사업 추진 방식 결정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춘천 연장 사업의 타당성 검증 용역이 사실상 마무리되며 경제성과 총 사업비 등의 지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사업 추진 방식 및 운행 시기 등을 두고 정부의 정책 결정만 남은 상황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 강원특별자치도, 경기도, 춘천시, 경기 가평군 등은 최근 비공개로 GTX-B 춘천 연장 사업 타당성 검증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경제성 분석 결과와 총 사업비 등을 점검했다.

당초 GTX-B 춘천 연장의 총 사업비는 4,237억원으로 추산됐으나 타당성 용역을 통해 운행 횟수 등을 조정하면서 1,800억원대까지 낮출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사업비가 크게 낮아지며 B/C(비용대비편익)도 1.0 이상으로 크게 향상됐다. 통상 B/C가 0.5를 넘을 경우 사업 추진의 타당성이 있고 1.0을 넘으면 경제성이 높다는 의미다. 경제성까지 입증하는데 성공하며 춘천 연장 사업의 추진은 확정 단계에 돌입했다.

관건은 사업 추진 방식이다. 강원자치도와 경기도, 춘천시, 가평군이 각각 사업비를 전액 분담하는 원인자 부담 방식과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재정사업 추진의 2가지 선택지가 있다.

원인자 부담 방식의 경우 즉각 사업 추진이 가능해 2030년 본선과의 동시 개통도 노려볼 수 있다. 다만 사업비가 크게 줄었어도 각각 수백억대 사업비 분담은 다소 부담이다.

국가계획 반영을 통한 재정사업 추진의 경우 건설비의 70% 이상을 국비로 지원 받는다. 이 경우 원인자 부담 방식에 비해 추진 속도는 더딜 수 밖에 없고 개통 시기도 장담하기 어렵다.

강원자치도는 내년 상반기 발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26~2035)에 GTX-B 춘천 연장사업의 반영을 건의했다. 결국 추진 방식은 국가철도망 계획의 발표 이후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GTX-B 본선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부터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총 82.8㎞를 연결하며 지난 8월 착공했다. 춘천 연결 시에는 마석부터 춘천까지 55.7㎞ 구간을 기존의 경춘선을 활용해 연장 운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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