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일보 모바일 구독자 290만
경제일반

[힘내라 강원경제]“의료·가전·통신 활용가치 무궁무진”

■(주)써모텍 제품소개

◇LTCC 파우더(Low Temperature Co-fired Ceramics·저온동시소성세라믹스)란?

LTCC는 주로 유리와 세라믹을 혼합한 재료를 Green Sheet(세라믹 테이프)라는 종이보다 얇은 형태로 만들어 이를 여러개로 잘라 각각의 테이프 위에 단순 전극이나 소자의 역할에 맞도록 은, 구리 등과 같은 금속을 입힌다. 그리고 이것들을 여러 층으로 쌓아 동시에 소성해 하나의 모듈을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LTCC는 초기에 군사용으로 일부 응용돼 왔으나 고주파 통신용 수동소자에 주로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의료, 가전기기, 무선통신부품 등과 같은 위성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용 튜너에 응용하게 돼 사용 범위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LTCC를 이용해 집적화 한 모듈은 두께가 100~500㎛ 정도로 종이보다 얇기 때문에 휴대전화와 같은 무선통신 제품에 사용하게 되면 초소형 기기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이 제품이 양산될 경우 그동안 일본, 미국, 유럽의 LTCC 원재료 공급업체들의 가격 및 물량조절 횡포로부터 자유로워져 국내 모듈 개발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것은 물론 수출증대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써모텍은 바로 이러한 LTCC를 만들 수 있는 분말형 소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